본문 바로가기
IT정보

갤럭시S20 플러스 상세한 스펙과 기능 솔직리뷰

by ®★&$%$ 2020. 10. 15.
반응형

 

 

 

 

어제 갤럭시폴드2에 이어 오늘은 현재 사용하고 있는 갤럭시S20 플러스를 리뷰하고자 글을 작성합니다.

갤럭시S20 플러스가 출시된지는 꽤 지난 시간이지만, 갤럭시S20 울트라 모델과 함께 높은 스펙을 자랑하는 모델입니다. 출고 당시 비싼 가격대와 C19가 한번에 겹치는 바람에 삼성 입장에서는 기대와는 달리, 판매가 저조한 비운의 모델이기도 합니다만, 지금은 가격도 처음 출시되었던 가격보다 내려간 이유로 많은 사람들이 가성비로 찾는 제품이기도 합니다.

삼성은 갤럭시S20 3가지 시리즈를 출시하면서 소비자들에게 취향대로 휴대폰을 사용 할 수 있는 선택권을 제공했습니다.

100배 줌이 가능한 갤럭시S20 울트라, 30배 줌이 가능한 갤럭시S20 플러스, 울트라와, 플러스 기종보다는 화면이 비교적 작은 갤럭시S20 으로 말이죠. 그러다보니 늘 고민은 소비자의 몫입니다.

저 같은 경우엔 갤럭시S20 플러스 모델을 선택하였습니다. 굳이 100배줌 기능이 없더라도 갤럭시S20+로 멋진 사진을 담기엔 충분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다보나 갤럭시S20 플러스를 선택하기 가장 좋았다는 생각을 합니다. 3가지 모델을 출시함으로 선택은 매번 고민되기 마련이지만 S20 모델 대비 ToF 센서나 256GB 용량의 내장 메모리 같은 부가적인 요소들이 더 추가되었기 때문이죠.

 

 

 

 

갤럭시S20 플러스와 이번에 구입한 갤럭시폴드2를 사용하기 전까지만 해도 갤럭시S8 플러스 모델을 사용했습니다.

요즘은 스마트폰을 너무 잘 만들어서 휴대폰을 분실하거나, 파손되지 않는 이상 약정기간이 끝나도 새 휴대폰을 구입 할 만한 이유가 없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보니 이후 출시되는 스마트폰 중에 이 제품이 정말 끌린다 할만한 모델이 없었습니다. 그러던도중 올해 초 출시한 갤럭시S20 플러스가 제 눈을 사로 잡았습니다. 우선 갤럭시S7이후로 바뀌지 않았던 카메라 판형이 개선되었고, 120Hz 주사율까지 지원함으로써, 상향 평준화된 스마트폰 시장에서 아직까지는 차이를 둘 수 있는 디스플레이와 카메라가 굉장히 개선되었기 때문입니다.

 

 

 

 

갤럭시S20 플러스는 6.7인치 20:9 비율의 디스플레이는 3200 x 1440 해상도를 지원하는 인피니티 O 디스플레이가 적용되었습니다. WQHD 해상도에 HDR10+까지 지원함으로써 디스플레이의 색조 표현력이 크게 향상되었는데, 이 덕분에 게임 혹은 영상을 시청하는데 있어서 부족함이 없다는 생각을 만들었습니다. 또한 가장 마음에 들었던 부분이 디스플레이의 굴곡. 즉 엣지 화면의 굴곡이 줄어들어 드디어 호불호가 없는 모든 사용자들이 만족할만한 디스플레이로 완성되었습니다.

갤럭시S8 플러스를 사용했을때도 잘 사용했지만, 굴곡진 엣지화면은 적응하기까지 참 불편하다는 생각을 많이 했었습니다. 그러나 갤럭시S20+의 모델은 이런 부분이 개선되어 굉장히 만족스럽습니다.

 

 

 

 

갤럭시S20 플러스는 최대 120Hz의 주사율이 적용되었으며, 240hz의 터치 샘플링 레이트를 제공하여 훨씬 부드럽고 원활한 화면 전환을 경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물론 FHD+ 해상도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며, 배터리는 조금 더 소모하게 됩니다. 평상시에 120Hz를 사용하다가 60Hz로 사용하면 역으로 체감이 엄청 크게 다가오는데, 배터리 소모가 크더라도 WQHD에서 지원해 재생률을 주력으로 삼았어도 좋았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올해 가장 강력한 성능을 자랑하는 스마트폰 중의 하나인 만큼, 스펙은 퀄컴 스냅드래곤 865가 탑재되었으며, 12GB LPDDR5 SDRAM에 256GB UFS 3.0 내장 스토리지가 탑재되었습니다. 배터리는 4500mAh를 지원하며, 최대 출력 25W 고속 유선 충전과 12W 고속 무선 충전을 지원합니다.

대용량의 배터리가 내장된 만큼 충전기는 PD타입의 충전기를 지원합니다. PD충전기는 최신형 스마트폰과 갤럭시북 같은 최신 노트북에 충전이 가능한 초고속충전기 입니다.

 

 

 

 

 

 

맨 처음 갤럭시S20 플러스를 받아봤을때 가장 인상적이었던 부분은 지문인식이었습니다.

기존의 스마트폰 지문인식은 외부센서를 통해 지문인식이 가능했다면, 갤럭시S20 플러스의 지문인식은 초음파 방식의 전면 디스플레이 지문인식으로 화면에 등록된 지문을 대면 인식오류 없이 빠르게 인식되는 것이 참 매력적이었습니다.

갤럭시S8 플러스에는 홍채인식과 지문인식을 사용했다면, 갤럭시S20+에선 얼굴인식 기능이 추가되었는데,

최근 외출 시 마스크를 끼고 다니다보니 얼굴 인식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지문인식으로 빠르고 간편하게 잠금 해제가 가능합니다. 지문인식이 전면부에 있다보니 오히려 후면인식보다 접근성도 좋고 편리하였습니다.

 

 

 

 

 

갤럭시S20 시리즈의 포인트는 카메라입니다. 제 마음을 사로잡은 이유이기도 합니다.

108MP의 갤럭시S20 울트라보다는 낮은 편이긴 하지만, 후면카메라는 1/1.76인치 IMX555 센서와, 망원 카메라는 1/1.7인치 S5KGW2 센서가 적용되어 이전 세대에서 탑재된 1/2.55 인치 센서들에 비해 확실하게 개선점을 이뤘습니다.

 

 

 

 

기본카메라 - 12MP 슈퍼 스피드 듀얼 픽셀 F/1.8 79° OIS 지원

광각카메라 - 12MP F/2.2 120°

망원카메라 - 64MP F/2.0 76° OIS 지원

심도카메라 - VGA 급 ToF 센서 F/1.0

갤럭시S20 플러스의 카메라는 4가지인 쿼드 렌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망원 카메라를 이용한 하이브리드 방식의 3배 광학 줌과, 소프트웨어를 통해 최대 30배 디지털 줌을 지원합니다. 참 매력적인 기능이죠

 

 

 

 

사진 촬영 시 최대 64MP 4:3 비율로 촬영이 가능하며, 동영상으로 촬영 할 경우 최대 8K 9:14 비율로 촬영이 가능합니다. 후면 카메라의 기능 중 망원 카메라를 이용하여 최대 해상도의 촬영이 이루어지는데, 8K 동영상으로 촬영 중에 캡쳐 할 경우 3,300만 화소의 사진으로 저장됩니다. 망원 카메라 기능으로 고정되어 있어 이 부분은 조금 아쉽긴 하지만 그렇다고 결과물이 나쁘다는 것은 아닙니다. 꽤 준수하게 찍히기 때문이죠.

 

 

 

 

 

주간 촬영 시 피사체의 디테일이나 색감에서 꽤 준수한 편인데, 스마트폰 앱 내에서 사진 편집도 쉽고, 조작법이 더 간단하기 때문에 갤럭시S20 플러스를 사용하면서 굳이 DSLR 카메라를 들고 다닐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오히려 색감이 정확하고 선명하며, 오히려 색감이 뛰어나다고 소문난 아이폰 보다 나은 부분도 있습니다.

 

 

 

 

사실 스마트폰 카메라가 아무리 좋아도 야간 촬영 시 빛을 받아들이는데 한계가 있어, 스마트폰으로 야간 촬영에 대한 큰 기대를 하지 않았으나, 야간 모드에서 촬영 시 움직임을 좀 만 참고 촬영해보니 꽤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의외로 어두운 환경에서도 색감 자체를 꽤 정확하게 잡아주었으며, 노이즈 억제력도 기대 이상이었습니다.

 

 

 

 

갤럭시S20 시리즈를 구매할 당시 가장 많은 고민을 했던 부분입니다.갤럭시S20 울트라는 100배 줌 이라는 엄청난 성능을 보여주었지만, 과연 내가 100배줌이 필요할 정도로 촬영을 할까 의문점을 가졌습니다. 이 기능을 얼마나 유용하게 사용 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평소 제 성격이라면 밤 하늘의 달을 확대하여 촬영 몇번 해보고 신기해하다가 말겠다 라는 생각을 하게 되어 갤럭시S20 울트라를 포기하였습니다.

그러나 갤럭시S20 플러스의 30배 줌도 결코 무시 하지는 못할 성능이죠. 스냅샷부터 시작해서 줌을 활용한 망원까지... 점점 발전해나갈 갤럭시에 큰 기대를 갖게 만들어줍니다.

 

 

 

 

 

갤럭시S20 플러스는 디스플레이부터 시작해서 카메라, 배터리 등에 있어서 참 혁신적이라는 생각이 들게 만드는 스마트폰입니다. 이를갈고 나온 삼성이 특히 카메라 부분에선 개선점이 눈에 돋보일정도 향상되었는데 그래도 아쉬운 점을 얘기하자면, 64MP를 기본으로 했으면 어땠을까 라는 아쉬움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주간, 야간, 실내 촬영 모두 만족스러운 결과가 나온만큼, 사진촬영을 포인트로 생각한다면 충분히 만족스러운 선택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갤럭시S20 플러스의 리뷰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