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프로바이오틱스 효능 및 부작용 보관방법

by ®★ 2020. 12. 1.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유산균으로 잘 알려져 있는 프로바이오틱스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보관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는 다양한 식습관을 통해 변비와, 소화불량 같은 소화장애를 자주 겪습니다.

보통 변비가 심할 경우에는 식이섬유소가 풍부한 야채를 섭취하거나, 빠른 해결방법으로 유산균을 섭취하는데요

그중 대표적인 유산균은 프로바이오틱스 입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유산균 1세대 제품으로서 우리에게 잘 알려져 있는데요

그럼 프로바이오틱스 효능은 어떤 것이 있는지, 또 부작용과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추천 제품은 어떤 것으로 골라야 하는지에 대해 간단하고 쉬운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세계보건기구인 WHO에서는 프로바이오틱스를 충분하게 섭취하였을 경우 건강에 이로운 효과를 가져다주는 살아있는 균이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보통 사람들은 프로바이오틱스의 효과가 어떤 것들이 있는지 모르고 복용하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단순히 변비약 정도로 생각하는 경우가 흔합니다.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이라 해서 다같은 효능이 있는것은 아니고 제품마다 차이가 있는데요

그러다보니 자신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 제품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다양한 유익균을 일컫습니다.

오메가3나 글루코사민 같은 단일물질이 아니라는 얘기죠

시중에 판매하는 프로바이오틱스는 한두가지의 균만 있는 경우가 있고, 반대로 수십여종의 균을 담은 제품도 있기 때문에, 제품마다 조금씩 다른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같은 경우엔 식약청에서 인정한 기능성 프로바이오틱스 균은 19종인데, 그중 가장 친숙한 균은 락토바실러스 입니다.

 

 

먼저 프로바이오틱스 효능으로는 장 건강 개선 이외에도 다른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 효능 중 가장 주 효능은 장 건강을 개선한다는 점이지만, 장내 환경개선 이외에도 면역력을 개선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면역세포, 항체 60%가 장에 있는 만큼 병원균이 우리 장 내에 침투하지 못하도록 장벽을 형성하고 항체 생성을 자극하여 면역작용을 활성화 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 부작용으로는 과도하게 섭취했을 경우 설사 및 복통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변비약으로 프로바이오틱스를 섭취할 때 장 기능이 활발해지기 때문에 장에 쌓여있는 노폐물을 배출 하기 위해 복통을 일으키는데요.

과다하게 섭취하게 되면 설사를 할 가능성이 높아지니 꼭 권장량에 따라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그렇다면 프로바이오틱스 균마다 종류와 제조사가 다르니 어떻게 제품을 골라야 하는지 궁금해지는데요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추천 제품을 알려드리자면,

 

한가지만 기억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살아있는 균이기 때문에 온도와 습도에 민감해서 유통과정에서 사멸 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죽어있는 균을 섭취해봤자 우리 장 건강에 전혀 도움이 될 수가 없겠죠

그렇기 때문에 처음부터 살아있는 많은 유익균들을 섭취해야 장 내 끝까지 도달하여 효과를 발휘 합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1회 복용 당 약 1억~10억 마리의 균을 가져야 한다고 되어있습니다

제품을 보시면 CFU 라는 명칭이 있는데 CFU는 세균의 수와 같은 의미이기 때문에 숫자가 높을수록 좋다고 합니다.

 

 

유효기관과 보관방법을 잘 지켜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액체, 캡슐, 분말 등 다양한 방식으로 제조됩니다.

보관법을 잘 지켜야만 유익균들의 생존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생균이기에 외부환경과 온도변화, 습도에 의해 사멸하기 쉽습니다.

제조할 당시 100억마리의 유익균을 담았다고 해도 시간이 지나면 유효기간에 임박해 사멸할 위험이 높아지죠

따라서 제품을 구매했을 때 용법에 맞게 빠른 시일내에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제품에 명시된 보관방법을 잘 따라준다면 유익균이 오래 살아날 수 있으니 꼭 냉장, 상온 등 보관방법을 잘 따라주시기 바랍니다.

 

 

 

프로바이오틱스 효능과 프로바이오틱스 부작용 그리고 보관방법과 제품을 고르는 방법까지 모두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다음 포스팅도 유익하고 도움이 되는 정보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반응형

댓글